WiFi IR Control Hub Smart Home Blaster Infrared Wireless Remote Control

이라는 제품을 소개합니다. 가성비 최고의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알리에서 위와 같이 검색을 해보면 1~2만원 선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작동 방식:

허브는 가정의 공유기와 연결됩니다. 허브가 서버에 등록됩니다. 폰에서 어플을 통해 서버에 명령을 내리면 허브까지 전달되고(집 밖에서도 가능합니다) 허브는 IR을 모든 방향으로 쏩니다. 즉 적외선을 쏘고 결국 일반 리모컨으로 동작하는 모든 기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기존에 많이 사용되는 tv(lg,삼성)은 프리셋이 저장되어있고 만약에 인지도가 낮은 기기 역시 등록이 가능합니다. 적외선 방식으로 제어되는 일반적인 리모컨 모두를 대신해서 폰에서 제어가 됩니다. 이 비슷한 기기가 7만원선에서 판매가 되는데 알리에서 저렴이를 구입해도 잘만 동작합니다. 구글과 연동도 됩니다. 여튼 알리에서 산 제품 중에 가장 만족스러운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세팅은 사실 좀 복잡한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만, 조금씩 하다보면 익숙해집니다.이 제품은 Smart Life라는 어플이 필요합니다. 해당 어플 화면입니다. 대다수는 필요없고 제어할 수 있는 제어부가 의미가 있겠습니다.





 

무드등의 경우 헤이홈 제품인데 이 어플에서 제어가 되네요. 티비, 선풍기, 에어컨을 주로 제어하고 있습니다. 보일러까지 제어하면 정말 좋겠지만 아쉽게도 보일러는 리모컨 제어가 안되어서 아쉽네요. 다음에 보일러 바꿀 때는 스마트기능이 있는 녀석으로 꼭 바꿔야겠습니다. 원격에서 가장 필요한 게 사실 보일러 거든요.

위는 화면에 꺼내놓은 위젯입니다. 화면에서 간단히 누르는 것으로 제어가 됩니다. smart life 어플이 위젯도 제대로 제공을 하기 때문에 마음에 들었습니다.

아래는 구글홈 어플입니다. 구글홈 역시 등록이 자동으로 되어서 제어가 됩니다.





구글홈에 등록이 되면 좋은 점이 헤이 구글 같은 음성 명령으로 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헤이 구글 하고 나서 티비 켜줘 라고 하면 티비를 켭니다. 집에서 폰의 락이 풀리게 설정했을 때 잘 동작하는 것 같습니다. 손을 쓸 수 없는, 음식 할 때 등 이럴 때 음성 명령을 써도 티비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사실 거의 전원 온오프를 쓰게 됩니다.

아래는 기기의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작습니다. 전원은 usb로 공급하면 되는데, 저는 공유기에 usb 단자가 있어서 거기서 빼서 연결을 한 후 양면테이프로 벽에 붙여뒀습니다. 중요한 점은 적외선이다보니까 에어컨이나 티비 등 가전제품 사이에 벽이 없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허브에서 모두가 보여야 하는 적절한 위치를 잡을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공유기에서 usb 전원을 빼서 연결한 모습입니다. 청소를 좀 해야겠네요;; 프리셋에 없는 기기의 경우 리모컨을 허브에 가져가서 ir 입력을 받아 그 입력 그대로를 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ir로 동작하는 모든 기기의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게 정말 마음에 들더군요. ir 송신부는 당연히 있고, ir 수신부도 속에 내장되어있습니다.

이상 알리 저렴이 ir 허브 소개였습니다. 결론적으로 ir로 동작하는 모든 제품을 원격(집 이외에서도)에서 폰을 통해 제어가능하고 구글 음성 명령으로 제어가 가능한 ir 허브였습니다.